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엉겅퀴 효능 부작용 상세히 알아보기

by 북극요미 2023. 3. 1.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엉겅퀴 효능 부작용 상세히 알아보기 포스팅을 다뤄볼게요.

 

어떤 식물인가요?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한국 전역 및 아시아 온대 지방에 분포하며 가시나물이라고도 불립니다. 산이나 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꽃은 6~8월에 핍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기도 하며 뿌리는 약재로 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곳에 활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서도 이 같은 내용이 입증되었습니다.

 


효능은 무엇인가요?

엉겅퀴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어혈을 풀어주는 약재로 많이 쓰였습니다. 동의보감 등 각종 고서에 따르면 피를 맑게 하고 지혈 작용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엉겅퀴 추출물인 실리마린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활성화시켜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개선, 고혈압 예방, 피로 해소, 피부 미용, 정력 강화 등 다방면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부작용은 없나요?

엉겅퀴는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에게는 자궁 수축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엉겅퀴는 주로 차로 우려내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 1리터에 엉겅퀴 10g(종이컵 반 컵)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준 후 충분히 우러나면 드시면 됩니다. 이때 기호에 따라 대추나 감초 등을 넣어주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끓이면 쓴맛이 강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어떤 제품 골라야 할까요?

엉겅퀴는 크게 국내산과 수입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산 엉겅퀴는 잎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가시가 돋아있고 줄기에 흰 털이 나있는 반면, 수입산 엉겅퀴는 줄기 부분이 매끈하며 잎사귀 뒷면이 하얀 솜털로 덮여있습니다. 따라서 엉겅퀴를 고를 때는 원산지와 재배방법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농약 없이 자연 그대로 자란 유기농 엉겅퀴인지 체크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을 모두 충족하는 곳이 바로 ‘참 건강마을’ 인데요. 참 건강마을 엉겅퀴는 청정지역 강원도 영월에서 무농약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되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고, 저온 건조 방식으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했습니다. 게다가 위생적인 세척과정을 거쳐 잔류농약 걱정 없이 누구나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점! 올봄엔 참 건강마을 엉겅퀴로 가족 건강 지켜보시는 건 어떨까요?

 

 

어디에 좋나요?

엉겅퀴는 간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간세포막을 보호하고 세포바퀴질을 촉진시켜 준다고 해요. 또한 손상된 간세포 효과도 있어서 숙취해소나 피로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고혈압 예방, 지혈작용, 혈액순환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엉겅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보니 더욱 매력적인 식물이죠? 앞으로는 길 가다가 엉겅퀴를 보게 된다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조금 더 관심 있게 바라봐주세요. 그리고 혹시라도 간이 안 좋으신 분이라면 지금 당장 엉겅퀴를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엉겅퀴 효능 부작용 상세히 알아보기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