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이야기/about 고양이

길고양이 단어의 유래

by 북극요미 2021. 5. 17.
반응형

길 고양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음식물 쓰레기가 늘어나고 원래 야생에서 살았던 버려진 고양이와 야생 고양이가 먹이를 찾기 시작하면서 인간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태어난 것 같습니다. 골목, 농가가 개선되고 아파트와 아파트와 같은 서양 가정 문화가 보편화됨에 따라 고양이는 훔치고 싶지 않은 환경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벽을 몰래 지나가고 부엌이나 마당에서 식료품 점을 훔쳐 골목에 쌓인 음식 찌꺼기를 닦아내는 것은 먼 길이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로 인해 도둑고양이는 더 이상 도둑고양이가 아닙니다. 이웃과 주거 지역에서 발견되는 고양이를 스라소니라고 부르는 것도 어렵습니다. 즉, 우리가 매일 만나는 장소가 거칠거나 거칠지 않고 골목 같았기 때문에 거리의 단어가 자연스럽게 정착된 것 같습니다.

 

 

인터넷 검색의 증가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 살쾡이, 길 고양이, 도둑, 살쾡이의 4개 단어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길고양이라는 단어는 2008 년경 검색을 늘리기 시작했으며 2009 년에는 도둑고양이보다 검색이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고양이 관련 단체와 애호가들이 처음 사용했던 길고양이라는 용어는 2006 년 한강 맨션 이후 미디어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사를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현재는 길고양이라는 단어는 일상 단어로 검색되고 있습니다.

 

 

 

 

 

 

 

한국어 사전 등록

2014 년 국립 국어원 홈페이지는 한국어 사전에 고양이라는 단어를 포함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국립 국어원은 길고양이를 주인 없이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고양이의 제목으로 해석했습니다. 길고양이라는 용어는 2015 년부터 여러 시민 단체, 지자체 및 일상 연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며, 2021년 현재는 전 국민이 인지할 정도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반응형

'고양이 이야기 > about 고양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길고양이와 집고양이의 분류  (0) 2021.05.16
고양이 역사에 대한 고찰  (0) 2021.05.15